본문 바로가기
음료/술

위스키 칵테일과 가성비 좋은 위스키를 알아보자

by M.K. 2024. 1. 22.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위스키 칵테일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자카야, 일본식 주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하이볼의 인기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하이볼을 즐겨 마시나요? 저는 맥주 대신으로도 집에서 종종 하이볼을 마시곤 하는데요.

하이볼보다 더 다채로운 칵테일을 원하는 분들에게 가성비 위스키와 칵테일 레시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스키 칵테일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위스키의 특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스키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고급 주류 중 하나로, 다양한 특징과 풍미를 지니고 있는 귀한 음료입니다. 보통 보드카와 달리 위스키는 여러 해 동안 나무통에서 숙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술은 나무의 특성을 흡수하면서 더 깊고 풍부한 향과 맛을 얻게 됩니다. 주로 오크통에서 숙성되며, 이는 위스키의 색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크통에서-숙성되는-위스키

위스키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뉘며, 대표적으로 스카치위스키, 버번위스키, 아이리쉬 위스키 등이 있습니다. 각 지역과 브랜드마다 특유의 풍미와 특징을 지니고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는 주로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의 혼합물로, 풍부한 향과 다양한 맛을 선사합니다. 버번위스키는 주로 미국에서 생산되며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아일랜드 위스키는 트리플 디스틸레이션 과정을 거쳐 부드러운 맛을 지닙니다.

스카치위스키-조니워커-블랙라벨

위스키는 순수로 마시기도 좋지만, 칵테일의 베이스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위스키 칵테일은 풍부한 풍미와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데, 위스키의 다양한 특성을 살려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간단한 하이볼이나 위스키 on the rocks부터 복잡한 위스키 칵테일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위스키는 그 독특한 매력으로 많은 이들을 매혹시키고 있습니다.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주는 위스키, 그 독특한 세계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가성비 좋은 위스키 5개 소개

1. 잭 다니엘스 (Jack Daniel's)

특징: 부드럽고 깊은 맛, 토스카나 오크통에서 숙성

가격: 약 35,000원

분류: 미국

 

2. 와일드터키 101 (Wild Turkey 101)

특징: 균형 잡힌 과일향과 부드러운 풍미, 숙성된 오크통에서 생산, 도수가 높은 편으로 타격감이 센 편

가격: 약 50,000원

분류: 미국

 

3. 글렌피딕 12년(Glenfiddich 12y)

특징: 신선하고 과일향이 풍부한 싱글 몰트 위스키, 싱글 몰트 입문에 좋음

가격: 약 80,000원

분류: 스코틀랜드

 

4. 조니 워커 블랙 라벨 (Johnnie Walker Black Label)

특징: 스모키 한 풍미와 부드러운 맛, 블렌디드 위스키로 부드럽고 적당한 밸런스

가격: 약 50,000원

분류: 스코틀랜드

 + 레드 라벨, 더블 블랙도 추천합니다.

 

5. 제임슨 (Jameson)

특징: 아일랜드 위스키로서 부드럽고 가벼우면서 특유의 독특한 맛과 향, 트리플 디스틸레이션으로 생산

가격: 약 35,000원

분류: 아일랜드

 

이외에 저렴한 위스키로 짐빔, 페이머스 그라우스, 블랙바틀 등이 있습니다.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우 초 저가형 위스키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위스키의 경우 숙성 연도에 따라 맛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술이기 때문에 맛있는 하이볼, 맛있는 칵테일을 원하신다면 지나치게 저렴한 술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하이볼로 마시기에 가장 좋았던 위스키는 제임슨조니워커 블랙 라벨이고, 칵테일로 많이 마셨던 위스키는 조니워커 레드 라벨이에요.

 

 

 

위스키 칵테일 추천 레시피 3종을 알아보자!

1. 잭 콕(Jack cock)

잭 콕은 하이볼과 비슷한 느낌으로 편하게 마시는 칵테일 중 하나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잭다니엘 위스키에 콜라가 더해진 위스키로 레시피도 아주 간단하고 콜라의 맛이 압도적이라 호불호도 없는 편입니다.

 

 

잭 콕 재료

  • 잭다니엘 45ml (잭 콕은 잭다니엘이 국룰이지만, 없다면 다른 위스키)
  • 콜라 200ml
  • 레몬주스 또는 라임주스 10ml

잭 콕 제조 순서

  1. 긴 잔에 얼음을 가득 채워준다.
  2. 잭다니엘 45ml를 넣어준다.
  3. 잔이 가득 차도록 콜라를 채워준다.
  4. 취향에 따라 레몬주스 또는 라임주스를 10ml 넣어준다. (선택사항)

 

2. 위스키 사워(Whisky Sour)

위스키가 들어갔지만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인 칵테일로 도수가 있는 편이지만 식전주로 쓰이기도 합니다.

위스키 사워의 경우 레시피가 다양한 칵테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레시피가 정답이진 않으니 다양하게 경험해 보면서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위스키칵테일-위스키사워
출처: 나무위키 위스키 사워

위스키 사워 재료

  • 버번위스키 45ml (와일드터키, 메이커스마크 등, 없을 경우 대체)
  • 레몬주스 25ml
  • 설탕 시럽 20ml (없을 경우 가루 설탕 1tsp)
  • 달걀흰자 20ml (선택)
  • 레몬 슬라이스 또는 절인 체리 (가니쉬 선택)

위스키 사워 제조 순서

  1. 셰이커에 모든 재료와 얼음을 넣어준다. 
  2. 약 10~15초 강하게 흔들어준다. (달걀흰자를 넣을 경우 믹싱볼을 넣어 약 5분 섞어주면 부드러운 크림이 형성된다.)
  3. 큰 얼음을 넣은 올드 패션드 잔에 셰이커에서 얼음을 제외하고 부어준다.
  4. 취향에 따라 레몬 슬라이스 또는 절인 체리를 올려준다.

 

3. 뉴욕(New Work)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국의 뉴욕주의 이름을 딴 칵테일입니다. 뉴욕을 상징하는 자유의 여신상을 연상하게 하려고 만든 이름이라고 하는데 즐겨 마시면서도 어떻게 자유의 여신상을 연상하라는 건지 의문이 들긴 합니다만...

만들기 간편하면서도 재료가 많이 들지 않아서 맛있게 즐기기 좋은 칵테일입니다.

위스키칵테일-뉴욕(칵테일)

 

뉴욕 칵테일 재료

  • 위스키 45ml
  • 라임 주스 15ml
  • 설탕 1tsp (설탕을 넣으면 설탕이 씹히는 식감이 재밌습니다)
  • 그레나딘 시럽 1/2tsp
  • 레몬 필(겉껍질)

뉴욕 칵테일 제조 순서

  1. 얼음을 채운 셰이커에 모든 재료를 넣어준다.
  2. 8~10초간 강하게 흔들어준다.
  3. 마티니 글라스에 따라준다.
  4. 레몬 필을 가볍게 꼬집어주고 장식한다.

 

마무리

 

이렇게 위스키에 대한 설명과 가성비 좋은 위스키, 그리고 간단하면서 맛있는 위스키 칵테일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스키를 구매해서 하이볼을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칵테일을 만들어보는 것도 재밌으면서 즐거움을 제공해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레시피에 따라 칵테일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섞어 DIY 칵테일을 만들어보는 것도 흥미로운 것 중의 하나이지요.

다음번엔 해적 술의 상징인 럼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칵테일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